Ⅰ. 개요
아퀴나스는 자연의 사실에 직면하여 올바른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이성적인 인간은 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다고 믿었다 안셀름은, 나는 이해하기 위하여 믿는다는 그의 슬러건 에서 나타났듯이 기독교 신앙에 중심적 진리를 이해하는 선행조건으로 공약과 믿음에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독교의 중심 사상은 ‘이웃에 대한 사랑’이다. 이기적인 것 보다는 이타성을 강조하고 이타적인 행동을 우량한 행동으로 간주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타인의 이익을 생각하는 것이 선한 것이고 자신의 이익을 생각하는 것은 악하다’라는 관념으로까지 나가게 된다. 기독교의 금욕주의는 인간에
기독교교육의 목표요 중심과제이다.
요컨대, 리처즈는 기독교교육의 목표를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의 과정에 둔다.
4. 교육의 내용 범위
리처즈는 교회가 교육계획에 있어서 전인에 초점을 둔 균형잡힌 교육사역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비판하면서, 기독교육이 인지 측면의 지식을 늘리는데 교육
기독교진리에 대한 이해도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이 기간동안에 기독교는 외형적으로 두가지 중요한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첫째는 A.D. 70년에 발생한 예루살렘의 멸망이다. 예루살렘의 멸망은 초기 기독교에 두 가지 의의를 제공하여 준다. 하나는 예루살렘 교회를 중심으로 한 기독교의 공동체가 범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켜 생각하였으며, 인간이 지닌 이성 역시 신의 계시 혹은 전능 아래에서 이해하였다.
- 스콜라 철학에서는 신의 존재 문제를 애써 다루었는데, 여기서 스콜라의 철학자들은 이 문제를 단순히 물질적
Ⅰ. 설교의 정의
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 자신입니다. 꾸준한 성장이 뒤따르는 진리의 생활만이 그 전달을 능력 있게 합니다. 상담가의 숙제는 다른 사람들에게 들려주고자 하는 진리를 자기 삶 속에 나타내 보이는 것입니다. 그럴 때 진리는 서술된 문장을 통
활동과 관련된다.
-진리의 문제점
① 신앙지상주의는 그 진리주장을 바로 수납하여 믿음에 의해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것.
② 전략인 기초주의는 그 정반대 편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③ 전략인 정합주의는 한 신념이 우리가 알고 믿는 것들의 전 체계와의 내적 정합에 의해서 정당화된다는 것.
기독교인들이 섬기는 하느님만이 희생을 드려야 하는 진정한 신인가?’ 우리는 여기서 기독교인의 맹렬한 원수이면서도, 하느님이 위대한 신이라고 하는 ‘그리스도에 관해서 신들이 말한 대답이라고 포르피리가 전한 것’에 대해서 들을 수 있다. 우리는 ‘국민과 공화국의 올바른 정의.’에 대해서
Ⅰ. 개요
요즘 아이들은 초등학교 입학하면서부터 벌써 기본적으로 한글과 숫자개념을 깨우친 것은 당연하고 영어나 그 외에 독특한 교육까지 받고 올라올 정도이다. 그만큼 부모님들이 아이의 공부에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학원은 필수적으로 보내는 것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여가시간이 나면 요